● FM 2009 감독들의 이야기 ●

 

감독팀 명 수원 삼성
감독팀 리그 K리그
영입자금 20억원

● 팀의 감독으로써  이 팀만이 가지는 강점과 단점을 말씀해주세요

 ▶ 우선 K리그의 가장 강력한 공격진과 수비진을 보유한 팀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특급용병 에두와 백지훈 서동현 하태균 모두 한방이 있는 선수들이며 골이면 골 어시스트명 어시스트 모두 능한 선수들을 데리고 있어 매우 행복합니다.수원 수비의 핵심은 곽희주 선수와 중국 국가대표 출신 리웨이펑 선수 좌측 날개로도 활약 가능항 양상민 선수 그리고 6번째 프리미어리거가 된 조원희 선수까지 수비라인 이름만 들어도 든든하고 마지막으로 국가대표 수문장 이운재가 이끄는 골문은 그야말로 최고라고 평가하고 싶네요. 다만 아쉬운점은 포항만큼 확실한 유소년시스템을 보유하지 못했다는 것과 주전과 비주전의 격차가 좀 크다는점은 아쉽네요. 앞으로 보완해나가야 할 부분인것 같습니다.

 

● 이 팀을 감독하면서 쓰셨던 전술과 추천 선수들이 있다면? (전술자료실에 전술이 있다면 링크부탁드립니다)

 ▶ 좀 극단적인 공격을 주로 합니다. 4-1-1-4라는 공격수를 4명을 기용하는 전술을 주로 씁니다. 공격수들도 빠르게 수비에 가담하게 하는 라인업으로 좌우측 공격수들은 수비시에 재빨리 중원으로 빠져서 수비에 치중하게 되는 시스템이며 무엇보다 중앙 미드필더인 송종국 선수가 핵심 선수이며 경기를 조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격시에는 좌우측 풀백인 조원희 선수와 양상민 선수까지 공격진영으로 치고 올라고 크로스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 감독 지휘봉을 잡으면서 방출해야할 명단과 영입해야 할 선수가 있다면?

 ▶ 우선 방출해야되는 선수들은 많이 안타깝습니다만.. 제전술과 어울리지 않은 선수들은 방출을 할 예정입니다. 좌우측 공격형 미드필더 포지션을 지닌 선수들은 일단 공격수나 공격형 미드필더 훈련으로 전환해서 성공하면 계속 데리고 가겠지만 그게 힘든 선수들은 일단은 타팀으로 이적해 경기에 뛸수 있게 해줄 예정입니다. 특히 백전노장 김대의 선수가 이 명단에 포함되어 조금 아쉽긴 하지만 선수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해줄 예정입니다.

영입해야할 명단은 아직 정해지진 않았지만 용병이 현재 2명뿐이라 용병도 고려하고 있으며 아시아 챔피언스리그에서 우승할수 있도록 부족한 부분을 좀더 세밀히 조사한뒤에 영입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대구FC에서 특급 공격수로 활약했던 이근호 선수를 영입했으며 또 좌측 수비수 진경선 선수를 영입해 양상민 선수와 스쿼드를 이루고 있습니다.

 

● 이 팀을 감독하면서 최고의 성적은? 그리고 이 성적을 낼수 있었던 당신만의 노하우는?

 ▶ 아직 2009시즌 첫시즌을 맡고 있으며 현재 아시아챔피언스 리그 우승에 중점을 두고 리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우 재미있는 한 시즌이 될것 같습니다. 올시즌은 우승보다는 차기 아시아챔피언스리그 진출에만 집중할것이며 모든 포커스를 아시아 챔피언스리그에 집중해서 한국 축구의 위상을 전 세계에 드높히고 싶습니다.

 

● 이팀을 맡는 후배 감독독들에게 전할말! 

 ▶ K리그 최고의 명문팀으로 한국 축구의 심장이 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아시아 챔피언스리그에서 일본팀들이 우승하는 모습을 보면서 매우 자존심이 상했습니다. 한국 리그 뿐만아니라 아시아 무대에서도 멋진 모습을 보일수 있게 팀을 잘 운영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이 포스트는 CM/FM 폐인들의 모임 카페 (http://cafe.naver.com/bestcm.cafe )에 올린 글입니다.

Posted by -virus